강원대 도서관에 eBook으로 Medical sciences 1판이 있습니다. 기초의학 전과목(해부 조직 발생 생리 생화 병리 미생물 약리 면역 등등)을 1권에 요약한 2009년판 영국 책인데, 양이 많고 꽤 자세합니다. 영국 국가시험(기초의학) 대비용으로 많이 쓰는 것 같고, 상당히 양이 많은 원서라서 한국 의대생들은 읽을 시간이 없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기초의학 국가고시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근데 최근 2판이 나왔더군요. 국내에서도 팔고 있고.. 저는 1판만 갖고 있습니다. 작년에 범문사에서 1판을 8000원에 덤핑하길래 저도 샀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영국에서 Medical sciences at a glance라는 얇은 영국 교재(160쪽)와 그 문제집(130쪽)이 따로 나왔습니다. 요것도 기초의학 전과목(그래서 제목도 복숩니다)을 요약한 책인데, 분량이 적어서 우리 학생들도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출판사에 한글판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출판사로선 수지타산이 맞아야 하겠지만, 한글판이 있으면 의대생 간호대생 보건대생 모두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기초의학 공부하시거나 복습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십쇼. 외국에선 졸업한 의사들도 새 지식을 익히기 위해 구입하기도 한답니다.
국내에선 범문사 등에서 팝니다. 아마존에서 샘플 보실 수 있고..
http://www.amazon.com/Medical-Sciences-Jeannette-Naish-ebook/dp/B00K36NAO4/ref=tmm_kin_title_0
기초의학을 1권에 다 정리했다는 점에서 꽤 독특하다고 생각은 했었는데, 각 과목 하나하나를 자세히 보면 또 그리 자세한 건 아니라서 제 취향은 좀 아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병리를 60페이지짜리 한 챕터에 몽땅 몰아넣었다는 점이 좀... 그나마도 1/3은 미생물 1/3은 면역 1/3은 종양이라...
그리고 이 책은 교과서라기 보다는 복습서 수험서 성격이 강합니다. 우리나라는 의사고시 기초의학 시험이 없기 때문에 별 필요가 없겠습니다만..
그밖에 영국이나 미국에선 이 책을 오래 전에 의대 졸업한 의사들이나 기초의학을 한 과목으로 통합해서 배우는 보건계열 학생들이 쓰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기초의학을 한 두 과목으로 통합해서 배우는 간호학과나 의생명 보건계열 학과들이 제법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