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 화살표키/엔터키 닫기 - ESC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

epilepsy: 간질

  
  돌발적이고 일과적인 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중추신경계 질환의 총칭이며 공통적으로 운동, 지각, 자율신경계 혹은 정신 증상을 나타내고 거의 모든 경우에 비정상적인 뇌파 양상을 나타낸다.
  
  뇌조직의 병터 또는 기능적인 장애로 인하여 발작적으로 신경기능장애를 일으켜 여러 가지 신경증상, 즉 돌발적인 의식상실, 경련, 정신 또는 감각장애를 일으키는 질환, 전간 또는 지랄병이라고도 한다. 전인구의 약 0.5%~1%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질병으로서, 종전엔 유전병이나 불치의 병으로 단정하여 치료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간질의 원인과 치료면에서 근래에 많은 발전이 있어 현재는 약물치료와 뇌수술로써 간질 환자의 약 80%를 치유할 수 있다.
  
  간질은 뇌의 이상이나, 이에 따른 특징적인 신체증상도 같이 나타난다.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뇌파검사상 전반적인 뇌전체의 이상이 나타나면 전신발작(generalized seizure(=epilepsy))이라고 하며, 일부의 뇌에서 이상이 나타나면 부분발작(partial seizure)이라고 한다. 또한 전신발작에는 큰 팔다리의 운동과 의식소실, 자율신경이상 등을 호소하는 가장 심한 형태의 대발작(grand mal seizure)와, 잠깐의 의식소실만을 호소하는 소발작(petit mal seizure)가 있다. 그리고 부분발작에는 운동부위에만 이상이 나타나는 운동발작(motor seizure), 감각부위에만 이상이 나타나는 감각발작(sensory seizure), 그리고 관자엽의 이상뇌파소견을 나타내는 관자엽 발작(temporal lobe seizure) 등이 있다. 3세 소아에 일어나고, 단순히 의식소실(5~10초간)을 나타낸다.

용어 풀이집 색인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 저 자 : 지제근
  • 출 판 : 고려의학
  • 페이지수: 648면

고려의학과 제휴를 통해 책 내용 및 그림을 제공합니다.
무단 복제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