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 화살표키/엔터키 닫기 - ESC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

ectopic pregnancy: 자궁외 임신

  
  산부인과 영역에서 가장 빈번한 응급 병으로, 그 발생 빈도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자궁외 임신은 수정란이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몸통의 내강에 착상되지 않고 다른 곳, 즉 난소에서 나온 난자를 자궁까지 운반하는 자궁관, 난자를 생산하는 난소, 자궁을 지지하는 여러 인대, 복강, 자궁의 입구에 해당하는 자궁경부 등에 착상되는 임신을 말한다.
  
  착상하는 부위에 따라 자궁관 임신, 자궁목관 임신, 난소 임신, 복막임신, 인대내 임신 등으로 나뉘며, 가장 흔한 자궁외 임신은 자궁관 임신이다. 자궁외 임신이 증가하는 이유로는 우선 불결한 성적 접촉에 의해 전파되는 급성 난관염의 증가를 생각할 수 있다. 실제 급성 난관염을 앓았던 여성은 그 다음 임신에서 자궁외 임신이 될 확률이 정상인에 비하여 7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자궁내 피임장치를 사용하는 여성에서도 정상인보다 높은 율의 자궁외 임신이 보고되었다.
  
  자궁외 임신이 되면 반드시 다양한 형태의 하복부 동통을 나타낸다. 대부분 최종 월경일을 기준으로 4주쯤 후부터 부정기 질출혈을 보인다. 또 과반수의 환자에서 유방통이나 멀미 등이 나타나기도 하나, 체온 상승은 드물다. 그러나 빠른맥은 흔히 보이는 증상이다. 자궁외 임신의 문제점은 점점 자란 태아로 인해서 자궁외 임신이 된 부위(특히 자궁관)가 그것의 크기를 견디지 못해서 파열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많은 양의 피가 한꺼번에 출혈이 되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자궁외 임신은 현재의 발달된 진단방법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즉 직장과 자궁사이에 존재하는 복강의 일부분인 막힌주머니(복강 중에서 가장 낮은 부분에 존재하여 복강내의 출혈이나 기타의 액체는 이부분에 모인다)천자술로 0.5mm이상의 비응혈성 혈액의 흡입이 될 경우에 자궁외 임신의 파열로 인한 출혈임을 알 수가 있고, 초음파 영상법에 의한 진단, 최근의 면역 화학적 호르몬 측정법과 복강경 검사법, 또한 자궁내막 조직검사 등으로써 진단할 수 있다.
  
  

용어 풀이집 색인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 저 자 : 지제근
  • 출 판 : 고려의학
  • 페이지수: 648면

고려의학과 제휴를 통해 책 내용 및 그림을 제공합니다.
무단 복제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