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 화살표키/엔터키 닫기 - ESC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

breast cancer: 유방암

  
  유방은 지방조직과 본래의 목적인 젓을 생산하는 샘조직, 그리고 이 샘조직에서 생산한 젓을 밖에까지 내보내는 관조직, 그리고 이 샘조직과 관조직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으면서 이것들의 모양을 유지해주는 간질로 이루어진다. 유방암이란 샘조직과 관조직에서 기원하는 종양을 말한다.
  
  유방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인자는 여러 가지가 밝혀져 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1.유전적 요인-가족 중에서 유방암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유방암의 발생확률이 아주 높아진다.
  
  2.에스트로겐에 장기적으로 많이 폭로되는 경우-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으로 여성에서 정상적으로 생리의 주기에 따라 증감을 되풀이한다. 이 에스트로겐은 유방의 젖샘조직과 관조직의 증식과 성장에 관계한다. 그리고 이 에스트로겐에 많이 폭로되는 사람은 유방암의 확률이 높다. 외부에서 에스트로겐의 제제를 치료목적으로 투여할 경우에 유방암의 발생확률은 정상인에서 보다 현저하게 높아진다. 그리고 아이를 낳지 않고 평생을 사는 여자의 경우에 임신을 하고 아이를 낳은 여자에 비해서 에스트로겐에 많이 폭로가 되므로(임신시에는 비임신시보다 에스트로겐에 적게 폭로가 된다)유방암의 확률이 높다.
  
  3.환경적 요인-지방질 섭취의 증가, 술의 섭취 등은 유방암의 확률을 높인다.
  
  유방암의 증상으로 가장 많은 것은 아프지 않은 유방의 덩어리이다. 그리고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유방의 피부변화 등이 유방암의 흔한 증상이다.
  
  치료는 유방의 절제술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이것에 더하여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요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되어있다. 또 에스트로겐의 과잉과 관계가 있는 종양일 경우에는 에스트로겐의 효과를 차단하는 약물도 효과가 있다.

용어 풀이집 색인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 저 자 : 지제근
  • 출 판 : 고려의학
  • 페이지수: 648면

고려의학과 제휴를 통해 책 내용 및 그림을 제공합니다.
무단 복제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