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 화살표키/엔터키 닫기 - ESC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

heart: 심장

  
  심장은 가슴의 중앙에 위치하며 오른쪽과 왼쪽반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은 정맥에서 피가 들어오는 방과 동맥으로 피를 내보내는 실이 있다. 심장은 정중앙선에서 왼쪽에 놓여 있다.
  
  심장의 2개의 심방과 2개의 심실, 그리고 심방사이의 심방중격, 심실사이의 심실중격이 존재한다. 심실은 혈액을 주로 순환시키는 힘을 내는 곳으로 강한 근육층이 존재를 한다. 반면에 심방은 심실에 들어가기전에 일시적으로 피가 모이는 곳으로 근육층의 발달이 미약하다. 심방과 심실사이에 삼첨판과 승모판, 심실의 유출로에 대동맥판과 폐동맥판이 있다. 이것들은 혈액이 흐르는 방향에 거슬러 진행하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심장에는 심장의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있다. 이 심장동맥은 심장을 쌓듯이 존재한다.
  
  심장박동의 신호는 특수한 장치에 의해서 발생이 되고 특수한 전도계를 통해서 전체의 심장으로 전도된다. 심장박동의 신호는 우선 우심방에 위치하는 동방결절(SA node)라는 곳에서 우선 생긴다. 여기에서 보내는 전기적 신호가 바로 심장을 뛰게하는 신호인 것이다. 이 신호로 말미암아 심방이 우선 수축을 한다. 그리고는 심방과 심실사이에 위치하는 방실결절(AV node)라는 곳에 일정하게 정해진 통로없이 전체의 심방을 통해서 전달이 되고 이 신호를 받은 방실결절(AV node)는 히스 다발(His bundle)과 심장전도근육섬유를 통해서 심실의 심장근육에게 이 신호를 보내주어 심실근육을 수축하게 한다. 히스다발과 심장전도근육섬유는 전체의 심실의 심근섬유에 동시에 전기적 신호를 보내어 줄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전기줄과 같은 역할을 한다.
  
  

용어 풀이집 색인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 저 자 : 지제근
  • 출 판 : 고려의학
  • 페이지수: 648면

고려의학과 제휴를 통해 책 내용 및 그림을 제공합니다.
무단 복제 금지.